“우리 아이를 위한 미디어 교육법” (“우리 아이를 위한 미디어 바로 알기 시민참여 집담회, 한국언론진흥재단 미디어교육원, 2020년 12월 18일) 특강

2020년 12월 18일에 한국언론진흥재단 미디어교육원이 주최한 “우리 아이를 위한 미디어 바로 알기 시민참여 집담회”에서 맡았e던 특강 자료입니다.

제가 2017년에 <시작하겠습니다, 디지털 육아>(우리학교)라는 책을 낸 이유는, 디지털 미디어 이용에 대한 부정적 시각과 편견, 잘못된 정보가 넘쳐나는 상황에서, 자녀의 디지털 미디어 이용에 대해 다양한 연구의 근거들을 바탕으로 보다 현명하고 따뜻한 육아를 실천할 필요가 있음을 알려 혼란스러워하는 부모님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랬기 때문입니다.

이후 책의 독자인 많은 부모님들을 어린이집, 유치원, 학교, 도서관, 시청자미디어센터, 언론 인터뷰와 방송을 통해 만나 책의 내용과 제 경험, 생각을 나누고 부모님들의 의견을 경청했습니다.

대중강연에 대한 요청이 많지만, 제 직장인 경인교대의 학부와 대학원 강의와 논문 지도, 개인적인 연구 활동과 미디어 교육 분야의 자문 활동에 더 치중하다보니, 부모님들을 만나 이야기 나눌 시간을 내기가 어려운 경우가 많아 죄송하지만 번번이 거절할 때가 많습니다. 저 역시 부모로서 아이를 돌보고 행복한 가정 생활을 하기 위해서는 절대적인 시간이 필요하니까요.

강연 요청에 일일이 응하지 못하는 죄송한 마음을 담아, 가장 최근에 했던 디지털 육아에 대한 강연 자료를 여기 공유합니다. 다양한 자료들을 업데이트하고, 디지털 육아와 관련한 미디어 재현에 대해, 또 혼란을 야기하는 정보에 대해 연구의 근거를 바탕으로 한 제 관점을 정리했습니다.

새로운 책을 언제 쓰게 될지는 미정이지만, 부모님들과 연구자들, 정책을 만들고 시행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강연자료 다운로드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