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 미디어 교육 역량 증진을 위한 소셜 리빙랩(social living lab) 참여자 모집

경인교육대학교 미디어리터러시연구소(http://cmlr21.org)에서는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및 인천시청자미디어센터와 협력하여, ‘부모 미디어 교육 역량 증진을 위한 소셜 리빙랩(social living lab)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올해는 초등 5, 6학년 또는 중학교 1, 2학년 자녀가 있는 부모님들로서, 자녀의 스마트폰, 유튜브, SNS, 게임 이용을 어떻게 이해하고 지도해야 할 지 고민이 되는 분들을 모시고 소셜 리빙랩 방식의 부모 미디어 교육 프로그램을 시범적으로 진행하고자 합니다.

소셜 리빙랩이란 사회적 문제 해결을 위해서 일상생활 속에 만드는 실험실을 뜻합니다. 부모 미디어 교육 역량 증진을 위한 소셜 리빙랩은 미디어 교육 전문가와 부모들이 함께 참여해 자녀의 디지털 미디어 이용에 관한 이해를 증진하고, 자녀의 디지털 미디어 이용에 대해 새로운 지도 방법을 함께 모색하는 일상생활 속 실험실입니다.

이 연구의 책임은 제가 맡고 있고, 공동연구원으로는 리터러시 전문가이자 학습과학자인 조병영 한양대 교수님, 전 이우학교 교사이자 한국언론진흥재단 발행 고등학교 인정도서인 <청소년과 미디어>의 공동저자인 권은선 박사님이 참여하고 있고, 미디어 교육 전문가인 김광희 선생님이 연구를 돕고 있습니다. 연구진과 긴밀히 협력하면서 부모 그룹의 ‘담임’ 역할을 맡아주실 퍼실리테이터로는 미디어 교육 전문가이자 청소년 미디어 문화 비평가이기도 한 박유신 박사님을 모셨습니다. 프로그램 운영을 위해 인천시청자미디어센터에서도 적극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일회적인 부모 미디어 교육을 벗어나, 부모님들이 전문가와 함께, 그리고 비슷한 고민을 안고 있는 다른 부모들과 만나 대화하며 자녀의 미디어 이용에 대해 보다 깊이 이해하고, 보다 열린 마음을 가진 부모로서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드는 새로운 시도를 하고자 합니다. 최신 연구 결과와 정보를 접하며, 자녀가 이미 살고 있는 디지털 환경에 대해 이해하고, 부모 자신의 미디어 경험을 되돌아보며, 부모로서의 역할을 함께 모색하는 특별한 기회를 만들어가고자 합니다.

이 프로그램은 전체 모임 3회, 연구자와의 개별 인터뷰 2회를 포함해 총5회로 진행되며, 사회적 거리두기를 준수하기 위해 모든 만남은 줌(Zoom)을 이용한 비대면으로 이루어집니다. 참여 신청은 링크(https://forms.gle/DZsDFtcAiySSwZMZ8)를 클릭해 간단한 설문에 응답하시면 됩니다.

6월 11일(금)에 “우리 아이의 미디어 이용, 어떻게 바라보아야 할까요?”를 주제로 열리는 전문가 특강에는 되도록 많은 부모님을 초대하고자 합니다. 그리고, 이 특강을 포함한 전체 프로그램에 참여할 부모님은 연구 목적을 고려하여 연구진에서 개별적으로 연락을 드릴 예정입니다.

미디어 교육 전문가 및 다른 부모들과 만나 자녀가 이미 살아가고 있는 디지털 미래에 대해 함께 대화하고 실천하며 부모로서 성장하고자 하는 열린 마음을 지닌 부모님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바랍니다.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